본문 바로가기
스톡사진/사진판매정산

[정산] 2020년 연간 스톡사진 판매 및 수익 정산 (작성중)

by sinsy 2021. 1. 22.

2020년 스톡사진 정산을 이제야 포스팅하게 되었내요.

 

2020년 초에 스톡사진 관련해서 새웠던 계획을 애써 찾어보지 않으려 합니다.

지켜진게 없기 때문이죠.......ㅠ_ㅠ

 

2015년 본격적으로 스톡사진을 업로드 한 후 올해처럼 스톡사진에 소홀했던 적은 없었던 것 같습니다.

 

핑계를 대자면...

 

둘째가 태어났고,

연초 본캐의 보직이 바꼈는데, 5월에 바꼈고, 12월 말에 또 바꼈......기 때문에 부캐보단 본캐에 집중해야 했다는 점..

그리고 코로나 바이러스???ㅋ

 

 

*** 우선 2020년 월별/스톡업체별 판매량과 수익을 적나라하게 공개합니다.

 

위에서 언급 드렸듯이 본캐의 보직이 최근 변경,

정신 없고 배신감과 절망감에 마음의 안정을 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라,

본 포스팅도 제 마음과 같이 정신이 없을 것으로 예상 됩니다. 

그냥 두서 없이 2020년에 있었던 스톡사진 또는 스톡동영상과 관련된 이야기를 주저리 주저리 늘어 놓겠습니다.

 

 

1. 내 스톡사진 연간 판매 및 수익 관련 코멘트

- 연간 사진 판매수량은 약 4160장, 판매 수익금은 178만원 정도입니다. 

- 2020년 한 해 사진 업로드 숫자가 100장도 안될 것을 고려하면 생각보다 양호한 수익이네요~

- 작업을 계속 했다면 어땠을까 하는 후회도 들지만 그랬다고 해도 별로 큰 차이는 없었을 것 같기도 합니다.

- 사진 판매 수량은 아무래도 코로나19의 추이를 따라가는 듯한 느낌이 강합니다.

- 제 스톡사진 포트폴리오가 여행 비중인 높아서 그럴 수도...

- 만약 바이오 쪽에 전공이 있으시거나 코로나바이러스 모양을 일러스트 할 수 있었다면 대박이 났을까요???

- 아래 사진은 제 포트폴리오 중 어도비스톡에서 가장 핫하게 팔린 사진입니다. 

 

 

- 점점 죽어가고 있지만 그래도 가장 많은 판매량을 보인 유토이미지의 판매 Top3는 아래와 같습니다.

  1위 달맞이고개에서 바라본 부산 해운대의 야경 (130장) - 데이트 갔다가 촬영한 사진

  2위 봄비내리는 공원 풍경 (78장) - 워싱턴 백악관 뒷편 공원에서 촬영한 사진

  3위 수족구 병으로 가기 손발에 생긴 수 (73장) - 의사 보여주려고 찍어놓은 사진

 

- 셔터스톡은 어떤 사진이 가장 많이 팔렸는지 확인하기가 참 거시기 합니다.

- 2020년에 가장 의미있었던 일은 스톡동영상(stockfootage)가 2장 판매되었다는 사실입니다. 

- Alamy에서 판매량이 매년 늘고 있는 것도 긍정적이었습니다. 확실이 장당 단가가 높네요... $10/장 이라니...

- 앞으로는 셔터스톡보다는 어도비스톡에 중점을 둬야할 것 같습니다. 보이콧셔터스톡..!!

- 유토이미지보단 크라우드픽이 더 전망이 좋아보이기도 합니다.

- 위 표에는 없지만 pond5란 곳에서도 사진이 팔렸습니다. 500px에서도 첫 판매가 있었었고요.

 

 

2. 스톡사진 업계에 있었던 큰 이슈

 

  1) 보이콧 셔터스톡(boycott shutterstock)

   - 셔터스톡이 기습적으로 기존의 수익배분 구조를 변경 했습니다. 6월 부터 적용

   - 그로 인해 아무리 저렴해도 한장에 $0.25의 판매수익이 $0.10으로 하락해버렸습니다.

   - 기존의 lifetime 실적에서 연간 판매수량 level로 변경, level은 매년초 리셋 되는 구조라 쌍욕이 나오는 정책

   - 정책 변경 이후 두어달은 비싸게 팔리는 사진이 나오며 정책 변경이 큰 영향이 없어 보이는 듯 했으나...

   - 그 이후 판매량 및 판매수익 떡락....

   - 해외 마이크로스톡 커뮤니티에서 보이콧셔터스톡을 시작했지만...

   - NYSE에서 셔터스톡의 주가는 하반기 떡상.....

   - 주가 상승의 원인이 수익분배구조 변경인지 글로벌 증시 상승에 따른 발맞춤인지.... 

   - 어쨌든 대표 업체가 수익구조 변경한 만큼 앞으로 스톡사진작가의 수익성은 하락할 것으로....ㅠㅠ

 

  2) 크라우드픽이 베타서비스를 끝내며 플랫폼 수수료를 30% 부과

   - 12월 부터 크라우드픽에서 판매된 사진의 수익금이 100%에서 70%로 감소 되었습니다.

   - 언젠간 올 일이었지만 이렇게 시행 되니 가슴이 아프네요.. 

   - 하지만 크라우드픽도 더 크려면... 투자금만 소진할 수 없을 테니...... 

   - 수수료 받은 만큼 더 많이 팔릴 수 있도록 해주겠죠...ㅋ

   - 그래도 처음 시작 했을 때 작각 수익률이 20%밖에 안됐던 것에 비하면 70%는 생각보단 양호한 비율 이었습니다.

   - 수익금에서 3.3%의 소득세 때고 계좌로 입금 된다는 변화도 있었네요.

   - 3월에는 확장 라이선스 오픈, 5,000원에 사진이 판매 되기도 했다는 변화도 있었습니다. 간혹 팔리면 기분 up!!

 

  3) Pixup 서비스 종료

   - 그리 크고 잘 알려진 플랫폼은 아니었지만 2019년에 서비스를 시작한 Pixup이 2020년을 마지막으로 서비스 종료

   - 해외 업체인 Pixabay 같은 느낌으로 사진을 무료로 다운 받을 수 있게하고 광고 수익을 배분하는 구조였는데...

   - 사실 Pixup의 운영 주체는 BBTree라는 회사로 '유토이미지'와 '123rf'코리아 서비스를 맞고 있습니다.

   - 사업 모델이 안좋았던 걸까요, 코로나바이러스 여파인걸까요.....ㅠ

   - 12월 31일 까지 수익금 출금 신청하라고 했는데 1월 21일에야 했는데 보내줄까요??? 2000원.....

 

 

3. 올해는 어떻게????

 

2020년 5월 본캐에서 보직 변경이 있어보이고 하고싶었던 일이라 열심히 한다고 부캐에 소홀했는데,

어쩌다보니 7개월 만에 다시 보직변경을 갑작스렇게 받고, 보직 뿐만 아니라 인사 가점에도 불리한 처우를

급작스럽게 받는 바람에 다시 부캐에 집중하거나 새로운 길을 모색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아마도 새로운 길 모색에 실패 한다면(아무래도 현 직장이 워낙 job security는 높은 곳이라...) 부캐에 집중하게 될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그동안 하지 못했던 사진 업로드를 지속하는 한편,

작년에 찍어놓기만 했던 스톡동영상용 영상들을 편집해서 업로드할 생각입니다.

 

셔터스톡의 업로드는 지속하기는 하겠지만 기존 처럼 업로드 실패한 사진을 재업로드 하는 식의 수고는 하지 않을 듯

합니다. 보이콧셔터스톡....

(21년 1월 24일 현재 53장 팔렸는데 수익이 $7.38 이네요... 수익 배분 정책이 안바꼈다면 최소 $17.49였을 텐데..)

 

최근 momentpic이라는 업체가 생겼는데 이 곳에도 그동안 업로드했던 사진들을 업로드 해볼 생각입니다.

혹시라도 판매가 생기고 수익이 확인 되면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크라우드픽 기준으로 현재 3400개의 사진이 업로드 되어있는데 올해 2021년은 최소 4,000장은 넘길 수 있도록..

일 끝나고 집에와서 잠도 줄이고 마음도 다잡고 해서 열심히 업로드 해볼 생각입니다.

 

블로그도 틈 나는대로 포스팅 해서 정보 공유 할테니...

가끔 한번씩 들려주시고, 좋아요와 댓글 부탁드려요~~ㅎㅎ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