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톡사진/사진판매정산

[정산] 2019년 12월 스톡사진 판매 정산

by sinsy 2020. 1. 2.
 판매량 총평 : 제자리 걸음

▶ 유토이미지 판매량 증가 but 크라우드픽 판매량 감소...

▶ 셔터스톡과 어도비스톡 판매량 전월 수준

▶ 123rf 판매량 급증 및 Alamy 판매

 

 수익금 총평 : 장당 판매단가 증가로 소폭 상승

▶ 셔터스톡: 아이와 치킨 (판매수익 $4.50)

 

▶ Alamy : 도심공원(여의도 공원) (판매단가 $29.37)

▶ 유토이미지 : 모유수유 (판매단가 장당 1,700원)

 

국내 판매 사진 분석 

▶ 아기 수족구병 : 지난달 업로드할 때 판매가 많을 거라 예상했는데 예상 적중!!

 

▶ 광화문 야경 : 너무 흔한 주제라 잘 안팔렸었는데 연말연시 효과인 듯...

 

▶ 모유수유, 이유식 등 육아 관련 사진은 베스트, 스테디 셀러

 

12월 업로드:  없음....ㅠ_ㅠ

...

 

2019년 스톡사진 결산 : 용두사미

Dreamstime 통계: 각 월의 좌측 막대기가 업로드 승인 숫자

▶ 1월~6월까지 꾸준히 업로드를 했지만 7월 이후 업로드 수량이 급격하게 감소
  - 업로드할 사진은 많지만... 너무 나태해진 듯.. 반성이 필요...ㅠㅠ
  - 촬영한 사진이 많아질 수록 뭔가 부담으로 작용하면서 스트레스가..
  - 본업도 아니고 고작해야 연간 200만원 정도 수익인데 마음을 비울 필요가 있다고 스스로를 위로해본다...

▶ 크라우드픽의 판매가 안정적인 상승세를 보이는 반면 유토이미지가 불안정한 모습을...
  - 아직은 섯부르지만 이 추세라면 크라우드픽과 유토이미지의 위상이 뒤바뀔 듯... 물론 내 수익에서..

스톡사진관련 주저리

▶ '19년 하반기는 너무나 나태 했다. 본업, 육아를 핑계가 있지만 스스로 생각해도 나태했다.

▶ 사실 블로그를 시작하면서 사진 편집 및 업로드에 소홀해진 측면도 있다. 
  - 애드센스 승인을 받은 것이 독이 된 듯 (광고 수익이 2달에 $1.5..)
  - 블로그 할 시간에 사진을 올렸으면 더 효율적이었을 텐데..
  - 그렇더라도 블로그를 지속하면서 지켜봐야 할 듯 하다

▶ '19년 초에 세웠던 목표 전체 달성 실패
 1) 상반기 중 스톡동영상 첫판매 달성 : 실패
 2) 스톡사진 업로드 5,000건 달성 : 실패 (1,000장도 못 올린 듯...)
 3) 테마-주제별 스톡사진 포트폴리오 영상을 제작 한달에 한건 유튜브 업로드 : 실패 (유튜브 포기)
 4) 상반기 중 월 판매수익 $300 달성 : 실패
 5) 스톡사진 관련 최소 주 1회 블로그 글 올리기 : 실패

▶ '20년 목표를 세워보자
 1) 상반기 중 스톡동영상 10개 업로드
    - 장기적으로 사진보다는 스톡동영상이 수익성이 좋을 듯 해서 다시 시작해봐야 할 듯...
 2) 스톡사진 업로드 월 평균 200건 달성
    - 내년은 육아 부담이 가중 될 예정이니 목표를 낮추어 본

▶ 내일은 본업에서 연결산을 해야하니 오늘 정산은 여기까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