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톡사진/사진판매정산

[정산] 2019년 3월 스톡사진 정산 보고

by sinsy 2019. 4. 1.

▶ 판매량 총평

 

 

유토이미지 

크라우드픽 

셔터스톡

(shutterstock) 

Adobe 

Dreamstime 

123rf 

 Alamy

 픽스타

( pixta)

기타*

2월

194 

 13

56 

15 

 13

 2

 2

3

3월

210

29

77

12

6

9

0

5

1

*기타: Getty, Eyeem, Naver OGQ  (집계가 무의미하거나 어려움)

 

- 3월은 유토이미지에서 200장을 넘겼고 셔터스톡도 전월대비 판매량이 증가하면서 긍정적인 모습을 보였다.

 

- Dreamstime과 픽스타 모두 판매량이 회복, 반면 123rf는 판매량이 감소했지만 어차피 큰 의미를 두지 않고있다. 

 

- 3월은 특히 크라우드픽에서 판매량이 크게 증가하면서 앞으로를 기대하게 했다. 

 

 

 

▶ 수익 총평

 

- 2월달에 Alamy가 있었다면 3월에는 Shutterstock과  Eyeem이 있었다. 

 

 

↓ 서울 노원구 중계동 104마을에서 촬영한 사진으로 셔터스톡에서 $66.13에 판매수익

 

↓ Eyeem에서 $31.25의 수익을 안겨준 사진

 

 

 

▶ 국내 판매 사진 분석 (유토이미지를 중심으로)

 

- 지난달에 이어 달맞이고객에서 바라본 해운대 야경 사진은 단일 사진으로 가장 많이 팔렸으며(10장) 여수 밤바다와 돌산대교 사진이 4장 판매, 밤바다나 야경 테마를 많은 사람이 찾았다. 

단 두장 있는 여수 사진 중 한장. 모 공모전 홍보 사진으로 사용된 적도 있다.

 

- 출산, 육아, 아기 관련한 사진은 지난달에이어서도 꾸준히 판매중으로 제목에 '아기'가 들어간 사진이 27장 판매되며 전체 판매량의 약 10%를 차지했다.

 

- 셔터스톡에서 괌 사랑의 절벽 사진은 꾸준하게 판매되고 있으며 하와이의 쿠알로아랜치 사진 (feat, ATV)이 많이 팔리기 시작했다. 여행사진은 간혹 TV 드라마나 예능 촬영등에 영향을 받기도 하는 듯 하다. 

 

▶ 3월의 업로드 테마 (육아, 쇼핑, 노르웨이)

- 아무래도 애를 키우고 있으며 아기 사진을 많이 찍는 만큼 업로드의 30% 이상을 육아테마가 차지하고 있다.

 

- 대형마트나 의류매장에서 쇼핑하는 모습(라이프스타일) 역시 실생활에서 촬영 기회가 많다보니 주된 업로드 거리

- 2014년도에 촬영한 여행사진을 아직도 업로드 중이다. 이전에 계획없이 이 도시 저 도시 사진을 편집 정리했던 것을 다시 도시별로 한번에 편집 정리해서 올리고 있다. 캐논 600D로 찍은 사진에 극지방과 사막을 왔다갔다 하며 카메라 상태가 안좋았던 만큼 좋지만 버려야하는 사진이 많아 가슴이 아프다.

노르웨이 자연은 버스가 달리는 중 유리창을 통해서 찍어도 이정도는 한다.

 

 

 

▶ 그냥 주저리 주저리

 

- 당장 4월 첫날 부터 출근하면 지긋지긋한 분기 보고서를 만들어야 할텐데 내가 왜 스톡사진 결산 보고서까지 쓰고 있는지 3월에 이어 여전히 모르겠다. 내일 출근하기 싫다...ㅠ_ㅠ

 

- 이번달은 전체적으로 판매량이 증가하면서 수익성도 나쁘지 않았기 때문에 스톡사진 하는 즐거움이 있었던 것 같다. 

 

- 마음이 고단하고 도시생활이 힘들 때마다 여행 중 찍었던 대 자연의 풍경을 편집하고 업로드 하며 힐링을 해야겠다. 

- 그래도 밴쿠버 사진은 너무 돌아가고 싶어 우울해 질 수 있으니 참아야 겠다. 

 

- 블로그가 티스토리만 3개를 열었고 네이버도 1개있는데 일단 티스토리는 이 곳으로 통합할 예정이다. 꾸준히 올려야하지만 분기 보고서 및 감사가 예정되어있고 집안 대소사도 있는 만큼 다음 글은 4월 정산이 될 수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