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경제)/금융시장동향

(4.8) 주가지수 선물 옵션만기일 전일 주식시장의 이상한 흐름 (외국인의 장난질?)

by sinsy 2020. 4. 8.

오늘 하루 코스피200 지수 움직임입니다. 막대 그래프 하나당 3분 입니다. 딱 봐도 그래프가 참 거시기 합니다.

전일 미국 시장에서 큰폭의 상승분을 반납하고 약보합 마감 했기 때문에 코스피는 하락 출발 했습니다.

오전 중 최저인 241.77pt까지 내려 앉자 외국인은 순매수 전환 하며 지수를 끌어올렸습니다.

외국인이 코스피200 지수 240pt 에 외국인이 풋매도를 걸어놓은 상황이기 때문에 주가 관리를 들어간 듯 했습니다.

이후 상승 반전 후 지루한 등락을 거듭 하다 점심먹고나서 어김없이 연기금이 등장해서 지수를 밀어올렸습니다.

유가증권시장 투자자별 일중 누적 순매수

연기금이 주가를 밀어올리기 시작하자 증권/선물사들도 같이 매수하며 지수를 견인 했습니다.

요즘은 장 후반 되면 신기하게도 미 선물과, 니케이, 그리고 코스피가 동시에 상승하는 일이 많았고 코스피 지수는 그 상승세를 타며 마감 하곤 했습니다.

그런데 오늘은 3시에 일본장이 끝나자마자 약속한 것 처럼 코스피지스와 미국선물이 무서운 속도로 하락하기 시작했습니다.

하락하기 시작한 지수는 외국인이 콜 매도를 걸어놓은 지점으로 지수가 더 상승하면 내일 손일이 날 수 있는 구간입니다.
(외국인의 옵션 포지션응 스트래들 매도 느낌?)
____
/ \

순매수 추이를 보면 연기금은 당황한 듯 했지만 매도량이 크진 않았는데 증권/선물에서 무서운속도로 매도가 쏟아지기 시작합니다.


그 물량을 개인이 다 받아냈습니다. 그리고 실질적으로 외국인은 현물 시장에서는 큰 움직임을 보이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선물 시장에선..

주가지수 선물 시장 투자자별 동향


선물시장에서는 장마감 쯤 해서 외국인의 순매수가 큰 폭으로 증가합니다. 딱 3시 부터 인 듯 합니다. 그리고 종가에 쓸어 담았습니다.

그리고 결정적으로 코스피 전체를 보면 외국인은 순매도를 보였지만 삼성전자만 놓고 봤을 때는 외국인이 순매수를 했습니다. 지수는 밀어버리되 대표주인 삼성은 팔지 않고 오히려 매수한 것 입니다.

원달러환율

그리고 3시 폭락장 시작 전 외환시장에서 이상한 낌새가 있었습니다. 그래프 앞 부분을 보면 긴꼬리가 달린 막대그래프가 있습니다. 보통 저런 그래프가 나오면 딜미스라고 뉴스가 나오는데 오늘은 신기하게 딜미스 뉴스가 없었습니다.

코스피200으로 보면 위 그래프의 동그라미 친 부분인데 뭔가 외환시장에 충격을 주면서 테스트를 해본 것 같은 느낌입니다. (갑작스런

이 모든걸 놓고 개인적으로 판단한 내용은...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1) 외국인은 외환시장에 이상 거래를 시도하면서 시장의 반응 확인... 정확히 어떤 것을 확인 했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아무래도 국내 기관의 프로그램 매매 작동 반응을 보고자 했던 것으로 추정해 봅니다.

2) 홍콩 등 해외 쪽에 요청해서 일본 시장이 끝나자마자 미국 선물을 흔들어 줄것을 요청...?? 한국시장만을 흔들기 위해???

3) 갑자기 미국선물이 떨어지자 미국 선물에 프로그램 매매를 연동시켰던 증권/선물 사들의 시스템이 투매를 하기 시작...!!

4) 지수가 빠지고 삼성전자가 빠지기 시작하자 외국인들은 지수선물과 삼성전자를 매수하기 시작합니다.

5) 지수는 외국인들의 풋옵션매도가 손실나지 않는 지점까지 하락 마감 합니다.

6) 개인은 떨어지는 칼날을 다 받아냈고, 연기금은 아차 싶었을 거고, 증권/선물은 프로그램이 투매하는 것을 어찌 하지 못했으며 외국인은 손안되고 코를 풀었 습니다.
- 외국인은 지수를 내리는 동시에 삼성전자를 저가 매수, 지수 선물도 저가로 많은 양을 매수 했습니다. 향후 매수한 선물을 통해 시장을 또 흔들 여지가 생겼습니다.

두시간 동안 연기금이 열심히 올려놓은 지수는 이십분 만에 제자리로 돌아왔습니다. 연기금이 매수한 구간이 밀렸으므로 연기금은 손실, 연기금을 쫓아 매수했던 등권/선물도 손실 급락장에 증권/선물의 매도를 받아낸 개인도 손실....

 

 

외국인은 풋매도 계약을 오늘도 추가 했습니다. 삼전과 지수선물을 매수 함으로써 내일 주가가 오르더라도 콜 매도에서 발생할 손실을 헷지 할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 후 우리의 미선이(S&P 선물)는 어찌 되었을까요...

 

9시 20분 현재 3시 수준으로 회복 했습니다.

 

오늘의 교훈..
외국인은 참 무섭다...

이 글은 아주아주 지극히 개인적인 추측을 바탕으로 매우 주관적인 생각을 적은 글이기 때문에 팩트 따윈 체크 하지 않았으며 어찌보면 음모론에 가까울 수도...

암튼 진지하게 받아들이지 마세요 ㅎㅎ

 

댓글